conversion_script종합소득세 D유형 개발자 박컴공 씨의 세금 신고 엿보기
menu-hamburger
블로그 홈

종합소득세 D유형 개발자 박컴공 씨의 세금 신고 엿보기

종합소득세 D유형 프리랜서 개발자 박컴공 씨의 세금 신고 시나리오 엿보기! 종합소득세 D유형이 경비율로 추계신고를 할 때와 장부로 기장신고를 할 때 세금은 얼마나 차이 날까요?

세무법인 세이브택스
2023119
종합소득세 신고,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종합소득세 D유형, 간편장부 대상자, 기준경비율

👀 5분이면 알 수 있어요

  1. 종합소득세 D유형의 추계신고 시 세금 산출 과정
  2. D유형의 기장신고(간편장부) 시 세금 산출 과정
  3. D유형의 추계신고 VS 기장신고 세금 비교

국세청으로부터 종합소득세 D유형으로 안내를 받으셨나요? 축하드립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중에서도 어떤 방식으로 신고하느냐에 따라 세액이 크게 달라지는 유형에 당첨되셨습니다. 말하자면 세금 공부가 필요한 유형이죠.

D유형은 가장 많은 납세자들이 해당하는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이기도 합니다. 또 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 장부를 쓰려면 간편장부를 쓸 수 있고, 장부 없이 추계신고를 하면 기준경비율이 적용되는 유형인데요.

종합소득세 D유형에게 가능한 신고 전략은 총 3가지입니다. 이를 하나하나 뜯어보고 싶다면 세이브택스에서 비전문가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쓴 아래 아티클을 참고해보세요.

👉 종합소득세 D유형, 신고 전략 3가지 비교

위의 3가지 신고 전략은 대강 알겠는데, 구체적인 예시를 보고 감을 잡고 싶으시다구요? 걱정 마세요. 세금 및 절세 방법을 공부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이곳저곳을 탐방 중인 종합소득세 D유형 사장님들을 위해 세이브택스에서 알기 쉬운 사례를 하나 준비했습니다.

일명 종합소득세 D유형 개발자 박컴공 씨의 세금 신고 엿보기! 박컴공 씨의 이야기로 세이브택스에서 종합소득세 D유형의 세금 신고를 한번에 이해시켜 드릴게요.

프리로 전향한 개발자 박컴공 씨, 1억을 벌다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종합소득세 D유형, 간편장부 대상자, 기준경비율
<출처: pexels>

박컴공 씨(29)는 컴퓨터 공학과를 졸업한 후 작은 스타트업에 들어가 개발자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첫 직장이라 감을 잡는 데 오래 걸렸지만, 시간이 지나도 조직문화가 잘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자꾸만 들었습니다. 업무 방식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많았죠. 더군다나 본업 외에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다 보니 독립적으로 일해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스멀스멀 들기 시작했습니다.

주변에서 우려를 내비쳤지만, 박컴공 씨는 용감하게 작년 1월 퇴사 후 프리랜서로 전향했습니다. 대첵 없는 프리 선언이 아니라, 회사를 다니면서 나름 사전 조사도 마치고 일을 받을 곳들도 확보해 놓았기에 자신이 있었죠.

집에서 일을 할까 싶었지만, 코로나 팬데믹 당시 회사에서 재택 근무를 해보니 하루 루틴이 쉽게 무너지고 생산성도 그리 높지 않았던 것이 마음에 걸렸습니다. 그래서 박컴공 씨는 거래처와 미팅하기 좋은 위치에 작업실을 구했습니다. 컴퓨터도 새로 장만했죠. 1인 사업자도 종합소득세 신고 시 비용 처리가 가능하다고 해서 사업과 관련한 지출마다 영수증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1년을 돌아보니 수입과 각종 비용이 다음과 같이 정리가 되네요.

박컴공 씨의 결단력 있는 판단이 옳았습니다! 프리랜서 전향 후 총 1억이라는 놀라운 수입을 올렸기 때문이죠.

자, 프리랜서로서의 성공은 성공이고, 첫 1년을 깔끔하게 마무리할 종합소득세 신고철이 돌아왔습니다. 종합소득세 D유형을 안내 받은 박컴공 씨의 추계신고와 기장신고(간편장부) 시나리오를 함께 따라가볼까요?

1. 박컴공 씨가 추계신고를 한다면?

종합소득세 경비처리, 종합소득세 비용처리, 경비처리, 비용처리, 종합소득세 신고,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종합소득세 D유형, 간편장부 대상자, 기준경비율
<출처: pexels>

박컴공 씨는 먼저 장부 없이 간단하게 세금을 신고할 수 있는 추계신고를 찾아보았습니다. D유형은 추계신고 시 경비율 중에서도 기준경비율이 적용된다고 하네요?

경비율은 신고자에게 장부가 없어서 증명할 수 없는 비용(경비)을 정부가 정한 경비율로 계산하여 처리하는 것인데요. 기준경비율은 경비 전체를 계산해주는 게 아니라, 경비 중에서도 기타경비만 계산해줍니다. 그 외의 매입 비용, 임차료, 인건비는 증빙이 가능할 때만 뺼 수 있죠.

그럼 위의 표를 토대로 박컴공 씨가 추계신고 시 비용 처리할 수 있는 항목과 그에 따라 계산되는 소득과 세액을 하나하나 따져보겠습니다.

1) 기준경비율로 추산한 기타 경비: 1700만원

박컴공 씨는 실제로 2500만원의 기타 경비를 지출했습니다. 하지만 기준경비율로 추계신고를 하기로 했으니, 실제 지출과 상관없이 기준경비율로 기타 경비를 계산하기로 합니다.

귀속연도 2023년 기준 컴퓨터 프로그래머(업종코드 940909)의 기준경비율은 17%입니다. 이 비율을 총 수입에서 곱하면 기타경비가 나옵니다.

💶 박컴공 씨의 작년 기타 경비 = 1억원 × 17% = 1700만원

앗, 안타깝게도 박컴공 씨가 작년에 실제로 지출한 기타 경비(2500만원)보다 적게 잡히네요.

2) 임차료: 600만원

1년간 월세 50만원씩 충실히 지출한 임차료도 증빙이 가능하니 추계신고 시 비용 처리가 가능합니다.

💶 박컴공 씨의 작년 임차료 = 50만원 × 12(개월) = 600만원

안타깝게도 컴퓨터(사업용 유형 자산) 매입 비용은 추계신고 시 별도로 비용 처리가 불가합니다. 기준경비율에 함께 포함된 것으로 파악하기 때문이죠.

3) 총 경비: 2300만원

💶 박컴공 씨의 작년 총 경비 = 1700만원 + 600만원 = 2300만원

이로써 기준경비율로 추계신고할 시 박컴공 씨가 비용 처리 가능한 금액은 총 2300만원입니다. 실제로 경비로 지출한 금액 3300만원보다 적게 잡혔네요.

4) 최종 소득: 7700만원

그렇다면 박컴공 씨가 장부 없이 추계신고를 할 시 최종적으로 잡히는 소득은 얼마일까요? 소득은 총 수입에서 경비 처리된 금액을 차감한 값입니다.

💶 박컴공 씨의 작년 소득 = 1억원 – 2300만원 = 7700만원

5) 산출 세액: 1272만원

추계신고 시 잡히는 박컴공 씨의 작년 소득은 7700만원입니다. 편의상 소득·세액 공제가 없다고 가정하여 최종 소득을 바로 종합소득과세표준으로 잡으면, 2023년 기준 해당 금액에는 24%의 세율이 붙고, 576만원의 누진 공제가 적용되네요. 이들을 모두 적용하면 박컴공 씨의 세액이 나옵니다.

💶 박컴공 씨의 산출 세액 = 7700만원 × 24% – 576만원 = 1272만원

2. 박컴공 씨가 간편장부로 기장신고를 한다면?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종합소득세 기장신고, 종합소득세 신고,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종합소득세 D유형, 간편장부 대상자, 기준경비율
<출처: pexels>

‘아… 좀 많은데?’

추계신고 시나리오를 돌려본 박컴공 씨가 가장 처음으로 든 생각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종합소득세 D유형은 대부분 기준경비율을 적용한 추계신고가 불리하다고 하네요.

추계신고는 나라에서 정한 비율에 따라 경비를 계산하니 실제로 지출한 경비를 인정받지 못할 뿐더러, 기준경비율이 낮아서 산출되는 비용이 적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럼 박컴공 씨가 간편장부를 작성해서 기장신고를 하면 얼마의 종합소득세를 내게 될까요?

👉 내가 간편장부 대상자? 간편장부가 뭔데요?

1) 실제로 지출한 경비: 3300만원

장부를 작성하면 박컴공 씨가 작년 한 해 동안 사업과 관련해 지출한 금액을 모두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작업실 임대료, 컴퓨터 매입 비용, 기타 경비를 모두 경비 처리할 수 있죠.

그럼 박컴공 씨가 비용 처리할 수 있는 총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박컴공 씨의 작년 지출 경비
= 600만원(사무실 임대료) + 200만원(컴퓨터 매입 비용) + 2500만원(기타 경비)
= 3300만원

2) 소득: 6700만원

그럼 박컴공 씨의 작년 총 수입에서 지출 경비를 뺀 소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박컴공 씨의 작년 소득 = 1억원 – 3300만원 = 6700만원

추계신고를 할 시 잡히는 소득은 7700만원인데, 1000만원이 더 낮게 잡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산출 세액: 1032만원

그럼 위에서 계산된 소득을 기준으로 부과되는 세금은 얼마일까요? 소득이 6700만원일 경우 적용되는 세율은 추계신고와 동일한 24%, 누진 세액 공제는 576만원입니다. 이를 모두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박컴공 씨의 산출 세액 = 6700만원 × 24% – 576만원 = 1032만원

간편장부로 기장신고를 할 시 박컴공 씨가 내게 되는 세금은 1032만원입니다. 추계신고를 하면 1272만원을 내야 했으니, 총 240만원을 덜 낼 수 있네요. 박컴공 씨는 올해, 세무 대리를 써서라도 간편장부로 기장신고를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D유형은 기장신고를 추천해요

종합소득세 간편장부, 종합소득세 복식부기, 종합소득세 기장신고, 종합소득세 장부, 종합소득세 신고,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종합소득세 D유형, 간편장부 대상자, 기준경비율
<출처: pexels>

예외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종합소득세 D유형은 장부를 써서 세금을 신고하는 기장신고가 유리합니다. 박컴공 씨만 해도 기장신고를 하면 총 240만원의 세액을 덜 낼 수 있었는데요.

간편장부는 국세청에서 비전문가도 가계부처럼 쉽게 쓸 수 있도록 만든 장부 양식이지만, 직접 쓰기가 부담스럽다면 세무사에게 맡기면 됩니다. 다만 1년치 전체에 대한 지출 증빙 자료를 모두 모아서 세무사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니 박컴공 씨처럼 평소에 증빙 자료를 잘 정리해두었다면 좀 더 수월하겠죠?

👉 간편장부를 써야 하는 이유 4가지 (feat. 복식부기)

복식부기도 고려해 보세요

많은 전문가들은 종합소득세 D유형 중 수입이 대략 6000만원을 넘어서면 장부 중에서도 간편장부가 아닌 복식부기로 장부를 작성하여 기장신고를 하는 방법을 권합니다.

복식부기가 훨씬 더 작성하기 어렵긴 하지만, 간편장부 대상자인 D유형이 복식부기로 장부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나라에서 기장세액공제를 해주거든요.

세무사에게 기장 신고를 맡길 예정이라면 복식부기를 작성하는 방법도 함께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 3줄 요약

  1. 종합소득세 D유형은 추계신고 시 세금이 더 나올 가능성이 높아요.
  2. 추계신고가 아닌 기장신고를 하면 비용을 빠짐없이 인정받을 수 있어요.
  3. 종합소득세 D유형은 대부분 기장신고가 더 유리해요.

빠듯한 신고 기간, 빠르게 마치고 싶다면

세이브택스다이렉트

얼마 남지 않은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일정은 빠듯하지만 꼼꼼하게 누락 없이 세금을 신고하여 최대 환급금을 받고 싶으신가요? 세이브택스 다이렉트라면 가능합니다.

단돈 2만 5천 원이면, D유형을 비롯한 다양한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 모두 세이브택스 다이렉트에서 간단 세액 확인부터 신고까지 편리하게, 하지만 꼼꼼하게 마칠 수 있습니다. 왜냐구요? 세이브택스 다이렉트는 세무사 대행 없이 여러분이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를 가장 쉽고 간편하게 마칠 수 있도록 돕거든요.

그렇다고 세금 신고 절차가 불필요하게 간소화되는 건 아니에요. 세금 신고를 하면서 직접 확인해야 하는 항목들을 빠짐없이 넣되, 세무 용어 하나 모르는 분들도 전 과정을 이해하며 신고를 진행하실 수 있도록 서비스를 설계했어요.

간편 인증 한 번으로 무료 세액 조회부터 시작해 귀찮은 서류 전송 없이 종합소득세 신고 마치기! 5월에만 열리는 세이브택스 다이렉트에서 경험해 보세요.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