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8만원부터
월 8만원부터
병의원에서 경비 처리 되는 항목, 빠짐없이 알고 계신가요? 나중에 몰아서 체크하면 누락될 가능성이 높아요. 바빠지기 전에 미리 놓치지 말고 챙겨야 할 경비 처리 항목을 함께 확인해 볼까요?
병원 세금, 비용 관리만 잘해도 절세의 절반은 해결됩니다. 사업 관련 지출을 비용으로 처리하면 해당 금액은 소득에서 차감되고, 그렇게 집계된 소득을 기준으로 세금이 매겨지기 때문이에요. 즉, 매출이 동일할 때 비용이 증가하면 세금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죠.
따라서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는 사업상 지출은 가능하면 빼먹지 말고 최대한 반영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는 만큼 보이는 법! 특정 지출도 비용 처리가 되는 줄 모른다면, 당연히 안 될 거라 생각하고 넘어가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병의원 원장님들이 비용 처리가 가능한데도 몰라서 자주 빼먹는 항목 6가지, 세이브택스에서 명쾌하게 알려드립니다.
사업과 관련하여 거래처 등에 지출한 축의금, 부조금도 ‘접대비’에 해당하여, 비용 처리가 가능합니다. 말하자면 충성 고객이나 병원의 거래처와 관련된 상대방에게 지출된 경조사비를 접대비로 처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사적인 친분이 있는 친구, 선후배, 친인척 등의 개인적인 경조사비는 접대비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당장은 처리 되더라도, 세무조사를 받을 때 이를 인정받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경조사비는 청첩장, 부고장이 증빙 자료가 되는데요. 핸드폰으로 받은 모바일 청첩장이나 부고 문자도 인정됩니다. 단, 건당 20만 원 이하까지만 접대비에 포함되는 경조사비로 처리 가능합니다. 만약 20만 원을 넘었다면 전액 모두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 직원에게 지급한 경조사비는 접대비가 아닌 복리후생비로 처리된다는 점도 유의하세요.
사업과 관련하여 학회 또는 세미나에 참석하였다면, 이를 위해 학회 또는 협회에 지급한 비용도 경비 처리가 가능합니다. 또 회비 및 행사 참석으로 인해 지출한 교통비, 숙박비, 식대 등 부대 비용도 경비 처리가 가능합니다.
개원 시 대출 받은 자금에 대한 이자도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신용 대출, 부동산 담보 대출 모두 병원 개원 및 운영을 위한 것이라면 사업장 경비 처리가 가능한데요.
단, 개원 당시 병원 자산에 투자한 범위 이내 대출금만 이자 비용으로 인정됩니다. 의료 기기나 인테리어 같은 유형 자산과 임차 보증금 등 개원 시점의 자산이 기준이 됩니다. 해당 자산 범위 이내 대출금에 대한 이자 비용만 경비 처리가 되는 것이죠. 또 유형 자산은 매해 감가상각이 일어나 그 가치가 감소하기 때문에 개원 시점보다 병원 자산이 줄어들고, 그에 따라 대출금 규모도 줄어든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대출 이자가 비용 처리가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여유 자금이 있더라도 대출을 통해 자금을 마련하는 게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 비용 처리에 필요한 필수 증빙 자료 5가지, 알고 계세요?
환자 대기실에 비치하기 위해 구입한 잡지, 진료를 위해 구입한 도서도 비용 처리가 됩니다. 또 신문·잡지 구독료도 경비로 인정됩니다. 뿐만 아니라 병의원 차트 및 명함 인쇄비, 판촉물 제작 비용도 도서 인쇄비로 경비 처리됩니다.
내부에서 인쇄하는 서류들은 잉크, 토너, 용지 등의 구입비를 소모품비로 비용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업무용 자동차를 구입 및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을 사업상 경비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구입비, 유류비, 수리비, 보험료, 통행료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차량 1대당 연간 1,500만 원까지 비용 처리가 가능한데요. 운행 일지를 작성하면 업무 사용 비율만큼 추가적으로 그 비용을 인정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 전 구입한 차량도 법인 또는 개인 사업장의 자산으로 양도 또는 등록하면 감가상각비, 유류비, 수리비, 보험료 등을 경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보험 안 들어도 가능하다? 업무용 승용차 경비 처리 Q&A
카드 수수료는 수입을 감소시키는 요인 중 하나인데요. 이를 수수료 비용 항목으로 경비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또 소득세 및 부가세 신고 등으로 지출한 세무 기장료도 경비 처리됩니다. 이때 세무사로부터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등을 수취하면 사업상 경비의 증빙 자료가 됩니다.
또 최근에는 사업 관련 소프트웨어도 구독제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매달 또는 매년 사용료를 내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또한 지급 수수료로 비용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개원을 준비하거나 병원을 운영하고 계시다면, 모두들 통감하실 겁니다. 환자를 진료하고 치료하는 데만 전념하기가 매우 어려운 환경이라는 걸요. 가장 큰 방해 요인이 바로 세금 문제인데요.
사업자라면 누구나 세금으로 골머리를 앓지만, 병원은 매출 구조도 복잡해서 시간을 더 많이 뺏기게 됩니다. 그렇다고 아무데나 우리 병원 세금을 맡기기는 어렵고…. 고민이 많으시죠?
대형 세무법인 세이브택스는 다양한 분야별 세무 전문가가 풍부한 노하우와 경험을 갖추고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병의원 세무도 물론이죠.
단순히 세무 대리가 아니라 무료로 추가 절세 및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컨설팅도 함께합니다. 만약 세이브택스와 함께하면서 우리 병원 서비스에 집중하여 사업이 커졌다면? 법인 전환을 무료로 진행해드립니다.
세무 분야 성장률 1위, 소비자 만족도 98점, 4천여 곳의 고객사와 함께하고 있는 세이브택스의 전문성을 믿어보세요. 본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