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8만원부터
월 8만원부터
우리 회사, 똑똑하게 절세하고 있는 걸까요? 바쁘디 바쁜 1인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기본적인 절세 전략인 비용 처리를 넘어,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는 각종 세금 혜택을 놓치지 않고 받고 있다고 확신하고 계신가요?
사업을 성장시키느라 바쁜 사장님들은 세금을 꼼꼼히 들여다보기가 어렵습니다. 일하는 데만도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에요. 이런 사장님들을 위해 고객님들께 세무 대리는 물론 각종 세금 혜택과 지원금을 컨설팅해드리는 세이브택스에서 준비했습니다. 바로 사업자가 받을 수 있는 세금 혜택 8가지!
채용과 관련한 혜택 2가지, 사업 운영과 관련한 혜택 6가지로 나누어 총 8가지의 세금 혜택을 쉽게 알려드릴게요. 우리 회사가 받을 수 있는 것 같다면 세이브택스의 다른 콘텐츠에서 자세한 요건과 혜택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신규 직원을 채용 시 누릴 수 있는 세금 혜택입니다. 전년 대비 상시 근로자 수가 증가한 경우, 증가한 인원당 일정 금액을 공제해주는 제도인데요. 이 혜택을 통해 인원을 늘리면 그만큼 커지는 인건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공제액은 증가 인원당 400~1,550만 원! 지방에 위치한 중소기업에게 혜택이 가장 큰데요. 늘어난 인원이 청년, 경력 단절 여성, 60세 이상 고령자, 장애인이어도 공제액이 커집니다. 또 정규직 전환자, 육아 휴직 복귀자가 있으면 추가 공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년 대시 상시 근로자 수가 증가한 중소 기업은 또 하나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 고용 증가 인원에 대해 기업이 부담하는 사회보험료의 50~100%를 세액에서 공제 받는 것인데요.
이 제도는 위의 고용 증대 세액 공제로 통합되었지만, 2023년과 2024년 과세 연도분에 대해서는 기존의 사회 보험료 세액 공제를 개별로 택하여 적용받을 수 있어요. 통합 이전의 공제 조건이 더 유리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중소 기업 사회 보험료 세액 공제의 조건과 혜택을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 <중소 기업 사회 보험료 세액 공제> 조건, 혜택 꼼꼼히 따져 보기
30년 넘게 명맥을 유지해 오고 있는 중소 기업을 위한 세금 혜택입니다. 2022년에는 중소기업들이 이 제도를 통해 총 1조가 넘는 세금을 감면 받았는데요.
특정한 업종을 경영하는 중소 기업에 대해서 소득세 또는 법인세의 5~30%를 감면해줍니다. 이 혜택을 누리려면 두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데요. 지정된 특정 업종이어야 하며, 업종별로 정해진 기준 매출액 이하여야 합니다. 최종적인 감면율은 업종, 규모,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혜택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아티클을 확인해 보세요.
👉 소득세·법인세 절세의 기본, <중소 기업 특별 세액 감면> 완벽 정리
가슴 설레는 창업, 동시에 부담이 어마어마하기도 합니다. 나라에서는 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창업을 한 중소 기업에 대하여 소득세를 5년간 50~100% 감면해주고 있어요.
창업 중소기업, 수입 8천만 원 이하의 창업 중소기업, , 청년 창업 중소기업, 창업 벤처 중소기업 등으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조건과 감면 혜택을 조금씩 다르게 두고 있습니다. 지역, 대표자 연령, 벤처기업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죠.
2024년 12월 31일 이전에 사업자 등록을 한 개인 사업자 또는 법인 설립 등기를 마친 법인 사업자라면 창업 중소 기업 세액 감면을 놓치지 말고 챙겨 받으세요.
다른 세액 공제과 비교했을 때 받기도 어렵지 않고, 공제율도 높은 혜택입니다. 나아가 최저한세의 적용을 받지 않아 소득세 또는 법인세를 0원까지도 줄일 수 있는데요. 2022년 기준 국내 기업이 받은 연구 인력 개발비 세액 공제액은 무려 3조 6000억 원입니다. 최근 정부는 이 제도를 더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만큼, 연구 및 인력 개발을 진행 중인 기업이라면 놓치지 말아야 할 혜택입니다.
연구 개발은 물론, 직원들을 교육·훈련시키는 데 지출한 인력 개발비도 대상입니다. 비용에 따라 공제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공제 대상, 공제율, 신청 방법 등이 궁금하다면 아래 아티클에서 확인해 보세요.
👉 R&D 비용 부담 줄여주는 <연구·인력 개발비 세액 공제> (문화 산업도 가능!)
기업의 경영 성과를 직원과 공유하는 성과 공유제를 운영하고 계신가요? 성과 공유는 여러 형태로 가능하지만, 그중에서도 성과급 지급으로 성과 공유를 하고 있다면, 세액 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직원에게 지급한 성과급의 15%에 상응하는 금액을 소득세 또는 법인세에서 공제 받을 수 있죠. 근로자 또한 지급 받은 성과급으로 인해 증가한 근로소득세의 50%를 세액 공제 받게 되어 기업과 근로자 모두가 혜택을 누릴 수 있죠.
만약 사업을 위해 자산에 투자를 했을 경우, 그 자산이 공제 대상에 해당되면 투자액의 일부를 소득세 또는 법인세에서 공제해주는 세금 혜택입니다.
공제 대상 자산으로는 기계 장치, 연구 시험용 시설 등이 있는데요. 토지, 건축물, 차량 및 운반구, 집기 비품 등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일반투자 또는 신성장·원천기술투자에 따라, 그리고 기업 규모(중소, 중견, 대기업)에 따라 공제율이 1~12%로 달라집니다. 단, 개인·법인 사업자의 업종이 부동산 임대 및 공급업, 소비성 서비스업일 경우 해당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직원 임금을 높여주었을 경우, 기업이 소득세 또는 법인세를 공제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면 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직전 3년 평균 임금 증가율보다 임금 증가율이 높거나, 정규직 전환 근로자가 있으면 됩니다. 또는 국가 전체 중소기업 평균 임금 증가율보다 해당 기업의 임금 증가율이 높고 작년 평균 임금 증가율이 음수가 아니면 됩니다.
그리고 작년 대비 상시 근로자 수가 감소하지 않았다면, 임금 증가분의 5~20%를 세액에서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위 3가지의 경우에 따라 공제율이 달라지고, 임금 증가분 계산도 까다롭게 느껴지실 수 있으니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알고 보니 몇 년 전부터 받을 수 있었던 세금 혜택을 이제 발견하셨나요? 혹은 지금은 받지 못하지만 몇 년 전엔 받을 수 있었다는 사실을 이제 아셨나요? 너무 걱정 마세요. 다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5년간 적용 받지 못한 세제 혜택이 있거나 자료 누락 등의 실수로 세금을 더 냈을 경우 이를 바로 잡아 환급해줄 것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이러한 제도를 경정청구라고 하는데요. 세이브택스에서는 이 경정청구를 전문으로 진행하는 서비스 히든머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미 히든머니에서는 사장님을 비롯한 다양한 사업자분들이 평균 897만 원의 환급금을 찾아가셨어요. 모두 경정청구 전문 세무사가 고객님들도 발견하지 못한 숨어 있는 환급금을 구석구석 찾아 최대로 찾아드렸기 때문입니다.
환급액이 있을지 확신이 없으시다구요? 히든머니에서는 카카오 간편 인증으로 1분만에 무료로 내 예상 환급액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걱정 마세요. 100% 성공 보수로 환급이 실제로 이루어질 때에만 발생합니다.
경정청구 전문 공인회계사가 알고리즘과 함께 검증부터 신고까지 직접 해드립니다. 세금 환급은 믿을 수 있는 히든머니에서 진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