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8만원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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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간 세금 돌려 받는 경정청구 신청하려면? 세이브택스에서 알려드리는 다음 3가지 조건만 충족시키세요!
많은 납세자가 세금을 본래 내야 하는 것보다 더 내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납세자의 정보 부족부터 시작해 잦은 세법 개정으로 인한 혼란, 기업의 회계·세무 인력 부족, 과다 업무로 인한 세무사·회계사의 착오 등으로 인해 세금을 본래보다 과다하게 신고하고, 또 그만큼의 세금을 납부하죠.
그러면 어떻게 하냐구요? 나라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로 경정청구를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납세자가 뒤늦게 자신이 세금을 더 냈다는 것을 인지하면 이를 증명하고 더 낸 만큼의 세금을 돌려 받는 것이죠.
물론, 세금에 오류가 있는 것 같다고 해서 경정청구를 무작정 신청하여 세금 환급을 기다려볼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경정청구에도 조건이 있거든요. 세금 환급을 받기 위해 경정청구를 알아보고 계신가요?
과연 내가 경정청구로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을지, 경정청구 조건 3가지부터 세이브택스와 함께 확인해 봅시다.
👉 직장인부터 기업까지, 경정청구가 가능한 상황 4가지
세금을 잘못 신고했다고 해서 무조건 경정청구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경정청구는 세금을 과다하게 신고하여 세금을 더 냈을 때에 이를 바로잡는 제도입니다.
혹시 세금의 종류에도 제한이 있냐구요? 그건 아닙니다. 소득세(연말정산 포함), 부가세, 법인세, 종부세 등 어떤 세금이든 더 냈다면 다시 돌려달라고 경정청구로 세금 환급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반대로 세금을 덜 냈다면, 경정청구가 아닌 수정신고를 해야 합니다. 즉 ‘과소신고’를 한 경우 스스로 자기 보정을 하여 정당한 세액을 신고하고 그만큼 더 납부하는 것입니다.
👉 중소기업이 경정청구로 세금 환급 받는 대표 사례 3
정확히 말하자면 해당 세금을 신고해야 하는 법정 신고 기한으로부터 5년 이내로만 경정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즉, 과세 기간에 대한 신고 기한으로부터 5년입니다.
이렇게 말하니까 어려우시죠? 일반적으로 과거 5년분에 대한 세금 신고분 중 과도하게 납부한 부분이 있다면 이를 환급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세금마다 법정 신고 기한이 달라서 조금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종합)소득세는 2017년분(과세 기간)에 대하여 2018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고해야 합니다. 따라서 그 다음날인 2018년 6월 1일부터 경정청구가 가능하며, 신고 기한으로부터 5년 후인 2023년 5월 31일까지 가능합니다.
소득 귀속연도 | 경정청구 기간 |
---|---|
2018년 | 2019년 6월 1일 ~ 2024년 5월 31일 |
2019년 | 2020년 6월 1일 ~ 2025년 5월 31일 |
2020년 | 2021년 6월 1일 ~ 2026년 5월 31일 |
2021년 | 2022년 6월 1일 ~ 2027년 5월 31일 |
2022년 | 2023년 6월 1일 ~ 2028년 5월 31일 |
세법 규정상 신고 기한으로부터 5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환급 대상 자격이 소멸됩니다. 환급 받을 세액이 있다면 경정청구를 서두르셔야 하는 이유입니다.
무조건 경정청구를 한다고 해서 나라에서 알아서 각종 자료를 찾아서 검토해보고 이를 인정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청구하는 쪽에서 근거가 되는 객관적인 자료를 확실하게 제출해야 하죠.
또한 경정청구의 경우 세무서에서 정기신고보다 더 꼼꼼히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경정청구는 전문가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정확하고 안전한데요.
그만큼 경정청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그 근거가 되는 서류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적격증빙인데요. 적격증빙이란,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 매입전표, 현금영수증 등 사업 관련 거래 시 지출을 증명해주어 비용 처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서류입니다.
경정청구를 통해 비용 지출에 대한 공제액을 뒤늦게 환급받으려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적격증빙은 미리미리 최대한 챙겨놓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경정청구를 위해 신고 기한이 지나 뒤늦게 발급받은 세금계산서는 인정되지 않으니, 경정청구 시 증빙 서류별 인정 및 유효 여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적격증빙 외에도 경정청구로 되돌려 받아야 하는 명목을 뒷받침할 서류가 충분히 준비되어 있어야 경정청구가 인정됩니다. 뒤늦게 공제를 적용하여 환급을 받으려면 공제 신청에 필요한 각종 서류를 모두 갖춰야 하겠죠.
만약 적격증빙 등을 비롯한 서류를 통해 경정청구에 대한 충분한 소명을 하지 못하면, 경정청구는 거부됩니다.
👉 경정청구, 소상공인이 제일 많이 세금 환급 받는다?
경정청구, 복잡하죠? 사실 경정청구는 사업자 개인이 직접 진행하기에는 번거롭고, 복잡하고, 어려운 제도입니다.
일단 과연 세금을 더 납부한 게 맞는지 사업자가 스스로 확인하기도 어렵고, 만약 세금을 더 낸 게 맞더라도 이를 증명할 자료를 갖추는 것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럼 기존에 세무 대리를 진행하는 세무사에게 경정청구를 맡기겠다구요? 물론 그 또한 가능하지만, 세무에서도 경정청구 분야는 따로 이를 전문으로 담당하고 경력을 쌓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경정청구는 경정청구 전문 인력 또는 서비스와 진행하는 게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이죠.
세이브택스에서는 이를 위해 경정청구 전문 서비스 히든머니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히든머니는 서류 제출 없이 30초 간편 인증만으로 5년간 누락된 환급액을 조회할 수 있는 경정청구 서비스입니다.
경정청구 전문 회계·세무사와 카이스트 출신의 개발진, 그리고 AI 기술이 만나 타 기업이 따라올 수 없는 히든머니만의 전문성·신뢰성·보안성을 구축했습니다.
개인 및 법인 사업자는 물론, 5년 내 사업을 했던 폐업 사업자도 모두 세금 환급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수수료가 걱정 되신다구요? 실제 세금 환급이 이루어질 때에야 수수료가 발생하므로, 부담 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경정청구를 통한 세금 환급, 사업을 하는 사장님이라면 당연히 돌려받아야 하는 돈입니다.
히든머니를 통해 여러분의 세금 환급 받을 권리를 놓치지 마세요.